『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Blog Article


「 장끼타령」은 봉건사회의 가부장적 가정에서 전횡을 일삼던 가장의 행동을 조소하고 있으며, 까투리를 통해 당시 아무 권리도 없던 여성들의 처지와 그들의 재가를 허용하지 않던 봉건 도덕을 비판하고 있다. 또한 주제를 구현하는 방식이나 문체상의 특징을 비롯하여 날카로운 세태 묘사 등 판소리계 소설은 조선 후기의 여러 문학 양식에 자극을 주었고, 고전소설을 다채롭게 만드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판소리는 이러한 하층민 예술로부터 출발하여 점차 예술적 세련을 성취하면서 상하층의 청중 모두에게 호소력을 발휘하는 언행예술로 발전해 갔다. 특히 판소리는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창악예술로서, 구비전승문학주201으로서의 탁월한 성취를 이룩하였을 뿐 아니라 그 사설의 문헌 정착과 유통 및 개작을 통해 판소리계 소설이 발전하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여말 선초에는 송설체(松雪體)주197가 유행하였고, 중기에는 왕희지(王羲之)주198의 서체가 유행하였다. 안평대군(安平大君)은 송설체, 중종 때의 김구(金絿)는 왕희지체의 명필이었다.


18세기 이후 증가한 몰락한 양반 지식인 또는 유랑 지식인 계층도 민중의 의식 성장에 상당한 작용을 하였다. 그러나 18세기까지는 민중이 스스로 항쟁에 나선 경우가 거의 없었고, 양반 사족이 정치적 목적으로 변란을 기도하였을 때 그에 동원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1896년도의 한국 최초 예산안의 재정 규모는 500만 원 정도로 일본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조선 정부의 재정 구조는 1910년까지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세입에는 지세와 항세, 즉 해관세(海關稅)가 주세입이었고, 상공업 부문으로부터의 수세는 적었다.


즉위 초부터 남인과 서인의 당쟁에 의해 많은 유신들이 희생됨. 대동법을 전라도에 실시하고, 동철제 활자 10만여 글자를 주조함. 집현전을 두어 학문을 장려하고,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측우기, 해시계 등의 과학기구를 창제케함.


따라서, 1결의 면적은 토지의 기름지고 메마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1413년(태종 13) 평안도와 함경도에서 처음으로 양전을 실시하였는데, 이때는 결로 파악하지 않고 일경(日耕)으로 파악하였다. 대체로 1432년(세종 14)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세종실록』 「지리지」의 통계를 보면, 평안도가 311,770결, 함경도가 149,306결이고, 전국의 결수는 총 1,719, 806결이었다. 조선 후기 서울에는 상인이 점차 늘어나 시전 상인과는 별도로 관청의 허가 없이 장사하는 난전이 등장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처음에는 육의전에만 난전을 금하는 권한을 주었으나, 나중에는 모든 시전에게도 난전을 금하는 권한을 주었다.


그 내용은 전반적인 컨디션과 함께 수면과 소화기관의 상태에 대해 묻는데, 평소 건강할 때 최초의 문진 내용으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의관이 자주 국왕의 옥체(玉體)에 손을 대면서 진찰하기는 큰 실례였으므로 문안은 왕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가장 기초적인 진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정기적인 계사문안 외에도 왕과 세자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미령(未寧)시의 문안, 슬픔을 위로하기 위한 봉위(奉慰)의 문안 또는 간혹 날씨가 매우 덥거나 추울 때와 친제(親祭) 후의 문안 형식도 위와 비슷하다. 그런 경우에는 위 문안 내용의 초반부에 상황에 맞게 덧붙이는 말을 넣기도 한다.


신진사대부층의 지지를 받은 이성계가 당시 권문세족과의 투쟁 과정에서 내세웠던 친명정책은 조선 건국 후에도 필요하였다. 한문이라는 문자상의 제약 때문에 문학적 욕구의 구현이 어려웠던 서민층에게 국문문학은 작품을 창작하고 소통하며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국문문학은 평민층의 체험과 의식세계 그리고 감정들을 반영하였고, 국어의 풍부한 언어적 자산을 흡수함으로써 한문문학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를 확대하였다. 이렇게 국문문학의 발전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서민문화는 질적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조선의 양반관료제가 지녔던 다음의 몇 가지 특징에서 조선 정치의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유사 이래 러시아와의 첫 대결로서 조선은 모두 승리하였다. 임진왜란 이후 감자가 새로운 구황식품으로 등장하였고, 18세기 이후 고구마, 옥수수 등이 새로 들어오면서 구황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노동요는 사람들의 작업 동작과 사상 감정을 하나로 통일시켜 주고, 노동의 피로를 덜고 어렵고 힘든 일을 보다 흥겹게 하도록 함으로써 노동 능률을 높이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


경남 사천시 정동면 우주항공 테마공원 인근에 100평 규모의 우주미술관이 2020년 휴관하였다가 내부를 단장하고 3월 다시 재개관하였다. 호암 이병철 삼성 창업주가 30여 년에 걸쳐 수집한 한국 미술품을 기반으로 1982년 문을 연 호암미술관이 1년여간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지난 5월 재개관했다. 《한 점 하늘 김환기 전》을 시작으로 고미술과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다양한 기획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난전 중에는 보잘것없는 상인이 많았지만, 더러는 시전 상인과 맞설만한 부상도 있었다. 조선 후기 상공업의 발달은 대동법의 실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대동법 실시 이후 수공업자와 공인과의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수공업의 생산 의욕을 크게 자극, 수공업계는 활기를 띠게 되었다. 공장의 일부는 아직도 관아에 예속된 임금기술자로 남아 있기도 하였으나, 그 대다수는 자유수공업자가 되어 상업자본가에게 임금기술자로 고용되거나 독자적인 수공업자가 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도 하였다.


호구 조사의 주목적인 장정 파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1413~1416년(태종 13~16)에는 호패법주11도 시행하였다. 인구 증가와 감소는 다른 전근대 사회들과 마찬가지로 출생률보다는 주로 사망률에 따라 결정되었다. 출생률과 사망률이 모두 높았으나, 대체로 출생률이 사망률보다 조금 더 높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다만 16, 17세기를 중심으로 날씨가 추웠던 해가 많았고, 그 결과 기근과 전염병이 유행한 때도 많아 인구감소가 자주 일어났다.

조선의밤 https://www.chobam.biz https://www.chobam.biz 조선의밤 조선의밤 사이트

Report this page